2007. 7. 26. 16:56

요즘 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종종 눈길이 간다.....^^

몸이 무거워 조금만 움직여도 힘들다.

세수할 때와 응가 볼때(우리집은 좌변기가 아니라...)

그러던 도중 눈길이 가는 글을 발견했다.

-----------------------------------------------------------------------------------------------

30분 운동하고 20분 앉아서 쉬면, 그냥 운동만 계속 하는 것보다 살이 더 빨리 빠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응용 외과학 저널(Journal of Applied Physiology)의 6월 보도에 따르면, 평균 나이 25세의 남자 7명에게 3가지 방식의 운동을 시켜본 뒤 혈액을 체취해 조사했다.

1. 첫번째 운동 방식은 1시간 연속으로 운동하고 1시간 휴식

2. 두번째 운동 방식은 30분 운동, 20분 휴식, 30분 운동, 1시간 휴식

3. 세번째는 운동을 하지 않고 1시간 휴식.

휴식을 취할 때는 모두 의자에 앉아 있도록 했다.

그 결과, 두번째 운동 방식을 취했을 때 가장 많은 지방 분해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두번째 30분 운동을 할 때에 에피네프린(아드레날린)의 분비량이 급격히 높아졌으며, 혈액내 인슐린의 약이 크게 줄어들어 혈당 농도가 낮아지는 것이 확인됐다. 이런 혈액 내의 작용이 지방 분해를 가장 잘 촉진한다는 것이다.

미국의 스포츠 의학계에서는 지방을 줄이려면 45분에서 60분간 적당한 강도로 운동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권고 사항이 발표된 바 있다. 그러나, 이번 연구는 이렇게 장시간 연속으로 운동하는 것보다는 중간에 한번 쉬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입증했다.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은 되도록 오래 장시간 운동을 하는 것이 살을 빼는 지름길이라고 알고 있었는데, 그렇지 않다는 것이 밝혀진 셈이다. 앞으로 몸 안에서 지방을 빠르게 녹여 없애고 싶다면짧게 운동했다 쉬었다, 다시짧게 운동하고 다시쉬는 패턴을 취해야 한다고.

특히, 장시간 연속으로 운동하는 것보다는 이렇게 중간에 휴식을 취하는 방식이 신체적 정신적으로 훨씬 부담이 덜한 것도 좋은 점이다.

Posted by Paul Hwa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