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3. 26. 16:47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위해 체계적이고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안을 돌출해내기 위하여 마케팅 전략의 뼈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마케팅 프로세스는

☞ 마켓 데이터 수집
☞ 고객 분석, 경쟁사 분석
☞ 타겟 고객의 결정
☞ 경쟁 상품과의 차별화
☞ 마케팅 전략 결정
☞ 전략실현의 구조 마련

■ 어떤 마케팅 전략을 세울 것인가?

☞ 다이렉트 마케팅 → 유통 경로를 줄인다
☞ 에리어 마케팅 → 특정 지역으로 좁힌다
☞ 필드 마케팅 → 소매점의 정보를 중시
☞ 인터넷 마케팅→ 인터넷 등의 네트워크를 중시
☞ 감성 마케팅→ 소비자의 감성을 중시

■ 마케팅은

☞ Plan(계획)

☞ Do(행동)

☞ See(조사)

☞ Check(점검)의 반복 마케팅 믹스의 진행 상황을 체크한다.

■ 일반화된 네이밍


※ 도입기

☞ 제품에 대한 인식도가 낮다
☞ 어떻게 알릴 것인가
☞ 선전 광고 활동을 한다
☞ 샘플 배포

※ 성장기

☞ 적자
☞ 선전 광고 활동을 한다
☞ 샘플 배포
☞ 자사 브랜드를 어필

※ 성숙기

☞ 시장에 제품이 나온다
☞ 가격을 내려 대항한다
☞ 제품의 리뉴얼(Renewal)
☞ 저가 경쟁

※ 쇠퇴기

☞ 수요는 저하되고, 팔리지 않게 된다
☞ 신제품 개발

■ 제품 개발의 프로세스 10단계


1.제품 아이디어의 창작, 수집
2. 아이디어의 음미
3. 제품 컨셉의 책정
4. 마케팅 전략 세우기
5. 사업 경제성의 분석
6. 시작품 개발
7. 테스트 마케팅
8. 제품의 최종 결정
9. 제품 생산
10. 시장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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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의 목차는 보디가드의 마케팅 전략 목차의 예시이다.

I. 마케팅 상황

II. 마케팅 목표 설정 1. 마케팅 목표 기준설정 (1) 시장환경 분석
Ⅲ. 마케팅 전략
IV. 광고전략
V. 마케팅활동의 성과 및 효과
VI. 향후 마케팅 상황II. 마케팅 목표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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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인 마케팅전략

1.외부환견분석
( )시장분석 - 전반적시장(관련업종의 시장)-시장세분화
( )시장분석 - 구체적시장(본인진출시장) - 표적시장
2. 경쟁사 분석
3. 소비자 분석
4. 내부환경분석 - 본인회사의 장단점 분석
5. 고객가치프로그램
6. STP전략분석(Segmenation , Targeting, Positioning)-이유와 방법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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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Paul Hwa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