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2. 27. 21:09

1. 수신자의 입장에서 이메일의 헤드라인을 작성하라.
고객이 아닌 회사의 입장에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소개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고객들은 남의 회사에서 무엇을 하던 상관하지 않는다. 이들이 알고 싶은 것은 자신들이 어떤 도움이나 혜택을 받을 수 있는가 이다.


2. 헤드라인 작성시 ‘당신 (You),’ ‘새로운 (News),’ 그리고 ‘~하는 법 (How to)’ 같은 단어를 사용하라.
이런 단어들은 고객의 관심을 끄는 데 상당히 효과적이다. 따라서 이런 단어들을 사용해서 당신이 고객들에게 어떤 도움이나 혜택을 줄 수 있는지 설명하라.

3. 헤드라인의 내용과 본문 첫 문장의 연관성을 높여라.
만일 당신의 헤드라인이 돈 버는 법을 가르쳐 준다고 했으면 본문의 첫 문장 역시 돈 버는 법에 대해서 강하게 언급하라. 갑자기 삼천포로 빠지는 얘기로 시작할 경우 어렵게 끌어 모은 고객의 관심을 놓쳐 버릴 수 있다. 만일 당신의 헤드라인이 어떤 문제를 해결해 준다고 했다면 그 특정 문제를 시작 부분에서 더욱 부각 시키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4. 본문 첫 단락 안에 모든 메시지를 담아라.
갈수록 더 짧은 시간 안에 고객의 관심을 끌지 못하면 끝장이다. 고객에게 글을 쓸 때 주저리 주저리 요점을 여러 곳에 분산해서 설명하면 결국 짜증이 나서 떠나 버릴 것이다. 따라서 시작 부분에 말하고자 하는 요점들을 최대한 짧고 쉽게 설명하라. 그리고 나머지 부분들은 각 요점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다루면 된다.

5. 다른 사람들의 강력하고 설득력 있는 추천 또는 사용 소감을 실어라.
당신이 정말 솔직하고 설득력이 있더라도 처음 보는 고객에게 물건을 팔기란 무척 힘들다. 잘 알겠지만 고객과 친해지고 신뢰를 얻어내는 것이 우선이다. 하지만 우리에겐 이런 시간이 없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면 다른 사람들의 강력한 추천이나 사용 소감을 싣는 것이다.

6. 특정인의 경험담 또는 사례 연구를 실어라.
고객들은 구매를 할 때 항상 자신에게 “나 같은 사람에게도 좋을까?”라는 질문을 한다. 이런 의문점을 해결하려면 기존의 특정 고객의 상세한 제품 경험담이나 사례를 다루는 것이 좋다.

7.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확실한 보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선전하라.
제품에 대한 확실한 보증을 제공하지 않으면 웹상에서 장사를 할 수 없다. 따라서 이왕 제공하는 거라면 가장 좋고 확실한 보증 서비스를 제공하라. 그리고 이런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마케팅 전략을 쓰면 매출이 늘어날 것이다.

8. 이메일 문구를 끝없이 수정하라.
이메일에서 사용하는 단어 하나 하나가 모두 신중하고 제대로 사용되어야 한다. 불필요한 단어는 최대한 없애고 필요한 단어만을 사용해서 메시지를 전달하라. 얼마나 적은 단어를 사용해서 좋은 문구를 만드냐가 승패의 관건이다.

9. 공짜 경품이나 기타 다른 혜택을 제공하라.
공짜 싫어하는 사람은 없다. 실제로 구매하는 제품의 가격과 버금가는 혜택이나 경품을 제공할 경우 매출이 급증할 것이다. 그리고 이렇게 매출이 급증하면 결국 이런 공짜 경품이나 혜택에 들어가는 비용을 쉽게 커버된다.

10. 스팸성 메일을 보내지 마라.
이메일은 아주 개인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이다. 따라서 당신이 허락 없이 찾아가서 장사꾼처럼 떠들어 되면 절대 안 된다. 가장 좋은 방법은 이메일을 받아보기를 희망하는 신청자들에게만 원하는 정보와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다

Posted by Paul Hwang